한류열풍과 혐한류 현상에 대한 담론」12page
최근 들어 중국정부의 인위적인 규제로 한국드라마의 수입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바로 혐한류 현상이다. 한국 드라마가 자국의 문화를 침해한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아시아 각국에서 혐한류 현상 및 규제강화가 가시화 되고 있다. 또한 한류가 '일
한류란 중국, 동남아지역에서 유행하는 대중문화 열풍을 가리키는 말이다. ꡐ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로, 중국/타이완/홍콩 등의 중화문화권에서 일어난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붐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이 점차 확대되어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
한류의 열풍이 가장 뜨겁게 불었으며,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생겨난 곳이다. 또한 그에 대한 역풍으로 ‘항한류’가 처음 생겨나고 가장 강하게 분출된 곳이기도 하다. 따라서 한류와 반한류의 발원지이며 한류의 열풍과 역풍이 가장 거셌던 중국 한류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한류의 지속적인 확
한류란 말을 담게 한 중국의 경우에도 한류 현상의 존재를 인정하기는 하지만, 이와 관련된 학술적 연구 논문을 발표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중국보다 늦게 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한 일본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다. 국제적인 친선과 교류를 통한 상호이해에 바탕을 둔 국제인으로서, 세계화 시대에
1) 정치
타이완은 흔하지 않은 헌법 구조에 따라 내각제와 총통 체계를 병행하고 있다. 1949년부터 1980년대 말까지 국민당이 유일한 합법 정당이었으며 이 기간 동안 그리고 그 이후로도 계속 정부와 정치사를 지배했다. 1996년부터 최고 통치권자인 총통은 직접선거를 통해 선출되며, 임기는 6년이다. 총
Ⅰ. 서론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급속한 정보의 유입과 팽창의 가속화는 우리 생활 전반에서 많은 변화를 유발하였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실시간으로 교류가 가능해짐에 따라 나와 다른 개인과 집단의 만남은 더 이상 낯설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자연스러운 현상에 불과해졌다. 고도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한편 다른 측에서는 몽골부터 중국, 홍콩, 대만은 물론 베트남과 필리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문화상품이 뻗어나갈 수 있는 공간은 아직 무한하다는 기대감도 여전하다. 한류가 대중예술 교류로서 가지는 의미를 통해 현재 한류열풍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한류 이야기는 한류를 단순한 ‘욘사마 열풍’이 아닌 보다 근본적이고 발전적 시각에서 넓게 바라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최근 한류의 지속화와 확산을 위한 방안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남미의 한류는 새로운 한류 시장 개척이라는데 의의가 있고, 이것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